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Python

Visual Studio 2008 한글판에서 IronPython Studio 템플릿 사용하기

by ㅇㅏㄹI 수 2009. 6. 12.

제목을 정하기가 좀 까다롭네...^^

이 글은 Visual Studio 2008 한글판에 IronPython Studio - Integrated 버전을 설치한 경우 IronPython의 프로젝트 템플릿이 WPF Application 하나만 나오는 문제가 발생하는 것에 대한 해결 방법이다.

 

참고

 설치한 후 처음 Visual Studio 2008을 실행하여 파일 - 새 프로젝트를 실행하면 새 프로젝트를 생성할 수 있는 대화창이 나타난다. 새로 설치한 IronPython 항목이 추가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림1 설치 후 실행한 화면

그림1 설치 후 실행한 화면


사용할 수 있는 템플릿이 WPF Application 하나만 나타난다.
이는 Visual Studio 2008이 한글판이라서 이렇게 나타난다.[각주:1] 이를 영문판과 같이 모든 템플릿이 나타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방법은 5개 파일을 특정 위치에 복사하는 것으로 간단하게 수정할 수 있다.
IronPython Studio Integrated를 설치하면 다음 위치에 5개의 파일이 존재한다.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 9.0\Common7\IDE\ProjectTemplates\IronPython Studio\1033\

위 위치에

ClassLibrary.zip
ConsoleApp.zip
WinformApp.zip
WPFApp.zip
WPFWindow.zip

5개 파일이 존재한다.

이 5개의 파일을 Visual Studio의 사용자 프로젝트 템플릿 폴더에 복사하여 주면 된다.

사용자프로젝트템플릿의 위치는 Visual Studio를 실행하여 [도구] - [환경설정] - [프로젝트 및 솔루션] - [일반] 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다.

c:\Documents and Settings\Administrator\My Documents\Visual Studio 2008\Templates\ProjectTemplates\

사용자 프로젝트 템플릿 위치에 지정된 위치에는 IronPython에 대한 정보가 아무것도 없다. 심지어는 폴더 자체도 없다. 본인의 경우에는 Visual Basic, Visual C#, Visual Web Developer 세 개의 폴더만 있다.

위 폴더에 5개의 파일을 복사한다. 끝이다. 정상적으로 보일 것이다.

여기서 몇 가지 특이 사항이 있다.

사용자 프로젝트 템플릿 위치에 5개의 파일 복사할 경우에는 VS에서 프로젝트 대화상자에서 IronPython항목을 선택했을 때는 Python project template이 정상적으로 보이지만 IronPython Studio를 선택했을 때는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는다 . 아래 두 그림을 참조한다.


모든템플릿표시

사용할 수 있는 템플릿이 모두 표시가 된다.

정상적으로 모든 템플릿이 보인다.

IronPython Studio에서는 보이지 않는다.

두 그림에서 차이점이 어떻게 다른지는 모르겠지만 왠지 깔끔하지 못한 느낌이다.그
래서 사용자 프로젝트 템플릿 위치에 IronPython이라는 폴더를 만들고 5개 파일을 새로운 폴더 안에 옮겨 보았다. 여전히 IronPython Studio에서는 나타나지 않는다. ㅡ.ㅡ


이번엔 IronPython Studio 라는 폴더를 IronPython 폴더 아래에 새로 만들어 그 폴더 안에 5개 파일을 옮겼다.
이제 IronPython 항목 뿐만 아니라 IronPython Studio 항목에서도 동일하게 모든 템플릿이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런 현상이 왜 발생하며 어떤 차이가 있는지는 알지 못한다. 알고 있으면 댓글~~~plz....:)

이로써 VS 2008에서도 IronPython의 모든 템플릿을 사용할 수 있다.

 

  1. third9님의 글에서 인용 [본문으로]
728x90

'Programming > Pyth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Python 도움 정보  (0) 2013.05.25
Mac에서 Python 설치하여 사용하기  (0) 2012.03.26
Python 관련 외부연결 모음  (0) 2009.06.14
Visual Studio 2008에서 Python 개발하기  (0) 2009.06.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