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Python

Visual Studio 2008에서 Python 개발하기

by ㅇㅏㄹI 수 2009. 6. 12.

※ 아래의 글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읽은 글을 정리한 것으로 개인적으로 설치하여 확인해보지 않은 글이다. 잘못된 부분은 댓글로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책을 통해서 python을 공부하면서 코드 연습은 IDLE이나 Editplus 와 같은 문서편집기를 사용하였다.
Visual Studio 2008을 설치하면서 VS에서도 Python을 개발할 수 없을까하는 궁금증이 생겼다. 예전에 Ruby를 Visual Studio에서 개발하는 데모영상을 본 것도 기억이 났다.
구글에서 검색어 “Visual Studio python”으로 검색을 해 보았다. 역시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ㅎㅎ

검색된 관련 외부연결을 정리한다.

위 글에 따르면 기본적으로 두 가지 방법이 있는 듯 하다.

1. Visual Studio 2008 Shell(isolated mode) 재배포 패키지를 설치하여 사용하는 방법.
2. IronPythonStudio를 설치하여 사용하는 방법.

이렇게 하면 콘솔응용프로그램 프로젝트를 생성할 수도 있고, Python을 사용하여 Windows Forms응용프로그램이나 WPF응용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고 한다.

 

1.의 방법은 Visual Studio 2008이 설치되지 않은 환경에서 사용하는 방법인 듯 하다.

사용방법은 다음과 같다.

공식 누리집에서 설치파일을 내려받는다. 내려받을 파일명은 IronPythonStudioIsolatedSetup 이다.

다른 윈도우 설치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더블클릭하면 설치가 진행된다.

 

설치가 완료되면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IronPython Studio라는 것이 생기게 된다.

 

Python을 사용해 봅시다~~^^

다음으로

 

2. 번째 방법인 IronPythonSudio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IronPython Studion 1.0을 내려받는다.(주;공식 누리집에서 설치파일외에도 소스 및 동영상도 볼 수 있다.)

해당 페이지에는 여러 가지 설치파일들이 존재하는데 여기서는 2.번의 방법을 사용하므로 IronPythonStudioIntegratedSetup을 내려받아서 설치하기로 한다.(주;파일명 중간에 Integrated라는 표현대로 VS에 통합된 형태로 Python을 이용할 수 있다.)

 

참고 : Python 2.5까지는 모듈 컴파일을 위해서 Visual Studio 2003이 필요한데 Python 2.6부터는 Visual Studio 2008을 사용한단다.[각주:1]

  1. http://python.kr/viewtopic.php?p=66758 [본문으로]
728x90

댓글